돈 내면 미리 체험…게임유통 공식 달라졌다

입력 2024-01-19 17:27   수정 2024-01-29 16:06

정식 출시 시점보다 한발 앞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‘얼리 액세스’가 게임업계의 대세가 되고 있다. 넥슨이 얼리 액세스 방식으로 낸 게임이 성공을 거둔 가운데 컴투스, 넷마블 등도 같은 방식으로 게임을 유통하기로 했다.
○컴투스, 美·유럽 동시 겨냥

19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컴투스는 모바일 게임 ‘프로스트펑크: 비욘드 더 아이스’를 얼리 액세스 방식으로 조만간 출시하기로 결정했다. 이 게임의 원작인 ‘프로스트펑크’는 폴란드 게임사인 11비트스튜디오가 2018년 출시해 300만 개의 판매량을 올린 생존 전략 게임이다. 블리자드의 인기 게임인 ‘디아블로’와 해리포터 지식재산권(IP) 등을 활용해 모바일 게임을 개발한 중국 넷이즈가 이 게임의 모바일 버전을 만들고 있다. 컴투스는 이 모바일 버전의 유통을 담당한다.

주목할 부분은 컴투스가 선택한 유통 방식인 얼리 액세스다. 얼리 액세스는 정식 출시에 앞서 이용자들이 게임을 미리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. 무료 이용을 보상으로 내걸며 게임 체험단을 모집하는 ‘오픈 베타 서비스’와 달리 게임사는 유료로 게임을 미리 팔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. 정식 출시 전에 게임 내 문제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. 얼리 액세스로 게임을 구매한 이들은 정식 출시 버전도 이용할 수 있다.

컴투스는 미국 영국 필리핀 등 3개국에서 먼저 게임을 유통하기로 했다. 이 회사 관계자는 “미주 유럽 동남아시아 등 각 시장에서 한 곳씩 사전 시험 무대를 선정했다”며 “얼리 액세스로 이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정식으로 내놓을 게임의 품질을 끌어올리겠다”고 말했다.
○넥슨, 넷마블도 게임 미리 푼다
다른 게임사들도 얼리 액세스 유통 방식으로 효과를 봤다. 넥슨은 PC 게임 ‘데이브 더 다이버’를 2022년 10월 얼리 액세스로 시장에 풀었다. 정식 출시 시점인 지난해 6월보다 8개월 일렀다. 미리 이 게임을 즐기고 의견을 남긴 이들 중 97%가 ‘긍정’ 평가를 하면서 이 게임은 정식 출시 전부터 해외에서 입소문을 탔다. 그 결과 데이브 더 다이버는 이달 초 판매량 300만 개를 넘기는 ‘대박’을 냈다. 넥슨은 작년 9월 액션 게임인 ‘워헤이븐’도 얼리 액세스로 출시했다. 넷마블도 2022년 얼리 액세스로 내놓은 게임 ‘파라곤: 디 오버프라임’을 올 상반기 정식 출시하기로 했다.

얼리 액세스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. 게임을 미리 즐길 수 있다며 사전 판매한 뒤 정식 버전을 내놓지 않은 사례가 있어서다. 정식 출시가 늦어지거나 성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흔하다. 넥슨은 총 쏘기 게임 ‘베일드 엑스퍼트’를 지난해 5월 얼리 액세스로 내놓은 뒤 10월 정식 출시했지만 시장 반응이 미지근하자 지난달 서비스를 종료했다.

이주현 기자 deep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